google-site-verification: googlecf568bf26b4e0c0f.html google-site-verification: googlecf568bf26b4e0c0f.html google-site-verification: googlecf568bf26b4e0c0f.html 초2-1 수학 3단원 "덧셈과 뺄셈" 단원 평가(pdf 파일 공유)
본문 바로가기
초등학교 2학년 일기

초2-1 수학 3단원 "덧셈과 뺄셈" 단원 평가(pdf 파일 공유)

by 라일락꽃잎 2024. 5. 17.
반응형

드디어 올 것이 왔다. 1, 2단원을 내리 100점을 맞아 2학년을 기분 좋게 시작했던 딸아이가 3단원 "덧셈과 뺄셈"은 75점을 받아왔다. ㅜㅜ 집에서 모의시험을 쳐봤을 때는 20문제 다 맞추기도 했기 때문에 살짝 기대도 했었는데 왜 슬픈 예감이 틀리지 않는 걸까? 수학머리가 그다지 좋지 않은 여자 아이들에게는 불리할 수밖에 없는 3단원 시험지를 올려본다.

 

1. 평이한 난이도 그렇지만 비는 내리고...

초2-1 수학 3단원 "덧셈과 뺄셈" 단원 평가
초2-1 수학 3단원 "덧셈과 뺄셈" 단원 평가

 

서술형 문제 3문제를 포함, 아무리 눈씻고 봐도 킬러 문항이라고 불릴 만한 문제는 한 문제도 없다. 그렇다고 아주 쉽게 출제된 것은 물론 아니다. 그냥 문제집 1~2권 풀었으면 다 맞출 수도 있는 적당한 난이도로 출제된 것 같다.

5문제나 틀려왔으니 화가 머리 꼭대기까지 났지만 꾹 참고 매일 꾸준히 열심히 했던 과정을 먼저 칭찬해 주고, 열심히 푼다고 고생 많았다고 다독여줬다. 딸아이는 속상했는지 울먹거리며 엄마~미안해...라고 했다.

미안하기는.... 다음 단원은 또 다 맞으면 되지...

근데 왜 틀렸는지 설명해주려다가 나는 다시 한번 깜짝 놀랐다. 5문제 모두 내 앞에서는 너무 쉽게 잘 풀었기 때문이다.

그제사 딸아이는 몰라서 틀린 것이 아니고, 시간이 많이 모자랐다고 이야기했다. 먼저 시험을 쳤던 다른 반 친구도 똑같은 이야기를 했다고 하더니 역시는 역시였다. 연산 실력이 많이 향상돼서 이제 암산도 곧잘 하지만 받아 올림과 받아 내림이 있는 경우는 혼자서 중얼중얼 조금 시간이 걸린다. 그 정도 속도로는 20문제 빼곡한 덧셈과 뺄셈 문제는 쳐다만 봐도 압박감이 먼저 들었던 듯하다.

딸아이의 말로는 아이들이 11번 문제를 굉장히 어려워했다고 했다. 이유는 잘 모르겠다. 문제집에 그대로 나온 문제이기 때문이다. 딸아이는 맞추긴 했는데 굉장히 오래 고민을 했고, 11번에서 시간을 다 잡아 먹느라 19번, 20번 문제는 아예 손도 못 대고 틀린 것 같다. 서술형 문제에 그다지 약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더 속상하다. 

2. 수학 시험은 요령도 중요하다

그 어떤 과목보다 수학을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가장 많은 이유는 물론 그 개념 자체가 어렵기도 하지만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. 대부분의 과목들이 시험시간이 크게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반면, 수학은 시간 안배가 아주 중요한 과목이다.

딸아이에게 절대 잘 안 풀리는 문제 오래 붙잡고 있지 말고, 일단 체크해 놓고, 풀 수 있는 문제부터 다 풀고 난 후 마지막에 차분히 다시 풀라고 요령을 가르쳐 주었는데도 긴장한 탓인지 엄마의 당부를 다 잊어버린 듯하다. 

그리고 반드시 검산을 해야 한다. 시간이 남았는데도 나는 끝~ 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다. 그렇지만 검산 과정을 통해 1~2 문제를 더 건질 수 있다면 절대로 시험지를 걷어갈 때까지는 스톱해서는 안 된다.

그런데 검산의 존재조건은 자기가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깔끔하게 풀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. 숫자를 마구 날려 적으면 검산이 아니라 다시 푸는 것이 되므로, 여러 문제를 검산해 보는 것이 불가능하다.

이 습관은 초등 저학년때 반드시 잡아주지 않으면 안 된다. 특히 아이들이 0과 9, 0과 6을 애매하게 쓰는 경우가 꽤 있다. 숫자를 날려 쓰는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처음에는 맞게 풀었는데 검산을 하다가, 되려 틀리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.

3. 별도의 연산 문제집을 푸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

디딤돌 출판사: 연산 문제집
디딤돌 출판사: 연산 문제집

 

사실 딸아이는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연산이 너무 잘 안 되는 편이라 내가 암산 금지령을 내릴 정도였다. 속도도 느리고 정답율도 너무 낮아서 무조건 쓰면서 풀게 했다. 지금은 속도도 많이 빨라졌고 거의 실수하지 않는 편이다.

하지만 그 정도 실력으로는 100점을 기대하기는 좀 무리인가 보다. 3단원이 딸아이에게는 마의 단원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서 미리 연산 문제집을 구매해서 풀고 있었다. 75점을 맞기는 했지만 이 책을 풀고 나서 연산 실력이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다.

그냥 문제집과 차이가 있다면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유형별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유형의 문제를 충분히 숙달되도록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. 꾸준히 하루에 1~2장씩 혹은 1~2 chapter씩 풀다 보면 연산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듯하다.

 

쿠팡에서 구매를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. 

https://link.coupang.com/a/bBZdxW

 

디딤돌 연산은 수학이다 2A 새 교육과정 반영

COUPANG

www.coupang.com
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
 

 

초2-1 수학 3단원평가 pdf파일.pdf
1.89MB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